본문 바로가기

Dekny's 구뜨인포

중국, 국방비 7.2% 증액, 2023년 경제성장 목표는 '약 5%'



중국은 팬데믹 조치로 인해 1년 간의 미지근한 성장 이후 세계 2위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2023년 공식 경제 성장 목표를 "약 5%"로 설정했습니다.

국방예산도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7.2% 증액합니다.

내년에 대한 두 가지 수치는 다음 8일 동안 약 3,000명의 대표가 베이징에 모이는 전국인민대표대회(NPC) 연례 회의 개막식에서 발표되었습니다.

퇴임하는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20일 전국대회 개막식에서 정부 업무보고를 하면서 “중국 경제가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더 큰 성장 잠재력과 모멘텀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작업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에 경제는 1200만 개 이상의 도시 일자리를 추가했으며 도시 실업률은 5.5%로 떨어졌습니다. 작업 보고서는 중국이 글로벌 인플레이션 속에서 안정적인 성장, 고용 및 물가를 보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GDP 목표를 설정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또한 일요일 아침 발표된 예산 보고서 초안에서 2023년 연간 군사 예산을 공개했는데, 이는 약 1조 5,500억 위안(2,240억 달러)으로 7.2% 증가할 것입니다.

이번 지출 증가는 지정학적 긴장 고조와 지역 군비 경쟁 속에서 군사비 지출의 연간 증가율이 7%를 넘어섰고 작년의 7.1% 증가율을 넘어선 2년 연속 기록입니다. 다른 최근 몇 년 동안과 마찬가지로 이 수치는 상징적으로 중요한 두 자릿수 확장보다 훨씬 낮습니다.

리 총리는 "군은 전면적으로 군사 훈련과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새로운 군사 전략 지침을 개발하며, 전투 상황에서 훈련에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하고, 모든 방향과 영역에서 군사 작업을 강화하기 위해 잘 조율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GDP 목표와 군비 지출은 개막일 절차에서 가장 면밀히 관찰되는 항목 중 하나이며, 특히 GDP 목표 수치는 중국이 경제적으로 고갈되는 제로 코비드 정책에서 벗어나면서 올해 모니터링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수치는 일부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했던 올해의 보다 강력한 목표에 비해 온건해 보입니다.

NPC 회의는 양회(Two Sessions)로 알려진 행사와 함께 중국 최고 정치 자문 기구의 모임과 함께 발생하는 주요 연례 정치 행사입니다.

이번 양회는 지난 10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공산당 최고위직에서 규범을 깨는 3선을 확보한 이후 처음입니다. 시진핑은 대회 기간 동안 대체로 의식적인 직함인 주석으로서 그의 세 번째 임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경제 회복
중국의 GDP는 2022년에 3% 성장에 그쳤으며, 주로 장기간의 코로나19 제한으로 인해 공식 목표인 "약 5.5%"를 크게 놓쳤습니다. 이는 1976년 이후 두 번째로 낮은 연간 성장률로, 초기 코로나19 발병으로 경제가 거의 마비된 2020년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성장률입니다.

12월, 공산당이 제로 코비드 정책을 갑자기 종료한 후 대규모 감염 물결이 전국을 휩쓸고 공급망과 공장을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그러나 1월부터 혼란이 사라지기 시작했고 지난 달 경제 회복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수요일 발표된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공장은 지난 2월 거의 11년 만에 최고의 한 달을 보냈으며 이는 코로나19 퇴출 물결이 끝난 후 경제 활동이 얼마나 빨리 회복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서비스업과 건설업도 2년 만에 최고의 성과를 냈습니다.

Moody's Investors Service는 단기적으로 예상보다 강한 반등을 언급하면서 2023년과 2024년 중국 성장률 전망치를 이전 4%에서 5%로 높였습니다.

분석가들은 글로벌 역풍 속에서 중국의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일요일 발표된 보수적인 2023년 목표인 "약 5%"에도 반영되었을 수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월 추산한 바와 같이 금리 인상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이 활동에 계속 압박을 가하면서 올해 세계 경제는 더욱 약해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세계 성장률은 2022년 3.4%에서 2023년 2.9%로 둔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화요일에 올해 첫 두 달 동안의 수출입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글로벌 무역 수요를 엿볼 수 있습니다.

대회 기간 동안 다양한 장관과 재무 책임자를 포함한 집권 공산당의 새로운 경제 팀이 이미 공산당 지도부에 의해 선정된 다른 주요 임명도 승인된 상태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리 총리의 후임자는 3월 13일까지 열리는 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임명될 예정이다.

새 경제팀은 소비 부진, 실업률 증가, 역사적인 부동산 침체, 기술 제재를 둘러싼 미국과의 긴장 고조 등 점점 늘어나는 일련의 문제를 헤쳐나가면서 중국 경제를 되살리는 어려운 과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군비 지출
계획된 국방예산의 7.2% 증가는 베이징이 군 현대화와 증강을 계속하는 한편 자치 국가인 대만에 압력을 가하면서 예산 증가율이 3년 연속 증가한 지난 10년 동안 처음입니다. 섬 민주주의 중국 공산당은 통치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중국은 현재 규모면에서 세계 최대의 해군을 통제하고 있으며 핵 잠수함과 스텔스 전투기 함대를 계속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2022년 국방예산은 1조 4,500억 위안으로 전년도 6.8%에서 7.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연간 국방비가 두 자릿수 증가한 것은 2015년입니다. 올해 예산 규모는 10년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중국 관리들은 남중국해의 군사화와 강력한 순찰을 포함하여 이 지역에 대한 침략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평화로운 강국으로 내세우려는 중국의 노력의 일환으로 미국과 같은 다른 국가에 비해 군사 지출이 합리적이라고 묘사하려고 반복적으로 노력했습니다. 대만 주변.

왕차오 전인대 대변인은 개막일 전 토요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국방예산이 “상대적으로 온건하고 합리적인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GDP 대비 중국의 국방비 지출은 수년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정적이며 세계 평균보다 낮습니다.”라고 Wang은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