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kny's 구뜨인포

호주, 훈장을 받은 군인이 자신을 전쟁 범죄로 고발한 언론에 대한 여러 명예 훼손 주장에서 패소





호주에서 가장 훈장을 받은 군인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전쟁 범죄를 저질렀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한 명예 훼손 사건에서 판사가 세 신문사를 상대로 제기한 여러 주장을 기각하면서 패소했습니다.

앤서니 베산코(Anthony Besanko) 연방법원 판사가 목요일에 내린 이 판결은 장기 재판에 극적인 종지부를 찍고 100일간의 증언으로 드러난 폭로로 이미 훼손된 군의 명성에 또 다른 타격을 줄 것입니다.

Besanko는 목요일에 신문이 많은 주장에서 실질적인 진실을 확립했지만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경우에 따라 그는 문서가 상황에 맞는 진실을 확립했음을 발견했으며 이는 호주의 명예훼손법에 따른 변호이기도 합니다. 다른 곳에서 그는 신문이 진실을 확립하지 못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가장 끔찍한 발견에서 Besanko는 신문이 전직 특수 부대 군인인 Ben Roberts-Smith가 비무장 아프간 민간인을 절벽에서 발로 차고 그의 지휘하에 있는 군대에게 총을 쏘라고 명령함으로써 살해했다는 주장에 상당한 진실이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말했습니다.

Besanko는 또한 Roberts-Smith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의족을 가진 남자를 기관총으로 사살한 다음 의족을 호주로 가져가 병사들에게 술병으로 사용하도록 장려했다는 주장에 상당한 진실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가장 심각한 혐의에 대한 진실의 발견은 로버츠 스미스(Roberts-Smith)의 명예를 훼손했습니다.

The Age, The Sydney Morning Herald 및 The Canberra Times는 2018년에 발행된 일련의 기사에 대해 진실 방어에 의존하여 엘리트 군인을 자신의 명성을 보호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 괴롭힘 및 살인자로 그렸습니다.

언론 자유 지지자들은 이 신문에 찬성하는 결정을 축하하고 있으며, 이는 명예 훼손 법이 엄격한 국가에서 고비용 수사 사건을 추구하려는 미디어 회사의 결의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전직 SAS 군인인 Roberts-Smith는 평결을 듣기 위해 법정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판결 전날 현지 언론은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수영장 옆에서 찍은 그의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그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언론 파견단이 시드니 연방 법원에 모여 법원에서 방송되고 국영 TV를 통해 생중계 된 평결을 들었습니다.

이야기의 배후에 있는 저널리스트인 Nick McKenzie와 Chris Masters는 세부 사항에 대한 엄격한 관심으로 유명한 여러 수상 경력에 빛나는 조사 기자입니다. 판결 후 McKenzie는 "정의"라는 한 단어를 트윗했습니다.

마무리 발언에서 Roberts-Smith의 법정 변호사 Arthur Moses SC는 "연어가 갈고리에 걸려 넘어지는 것처럼" 소문에 뛰어들었다고 비난했고 그들이 허구일 때 사실로 발표했습니다.

Besanko는 자신의 조사 결과에 대해 "긴" 공개 법원 이유를 게시하고 국가 안보상의 이유로 더 제한된 수의 사람들에게 약 50페이지 길이의 비공개 법원 버전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정부에 민감한 정보를 수정한 후 비공개 법원 보고서를 게시하는 것을 고려하도록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재판은 Roberts-Smith의 명성에 대한 것일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주장은 아프가니스탄에 배치된 호주군의 내부 활동을 폭로했습니다.

재판에서 증거를 제시한 사람들 중에는 복무 중인 군인과 전직 정예병도 있었습니다. 일부는 신원을 숨겼지만 모두 전장의 문화에 대한 보기 드문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2020년 11월에 발표된 아프가니스탄 전쟁 범죄 혐의에 대한 4년 조사 보고서인 Brereton 보고서에 정예 부대가 저지른 폭력 행위에 대한 주장이 반영되었습니다.

당시 호주 방위군 사령관 앵거스 캠벨(Angus Campbell)은 이 보고서가 아프가니스탄에서 복무한 일부 호주 특수부대원들 사이에서 "전사 문화"를 드러냈다고 말했습니다.

캠벨은 보고서에서 주장하는 행위에 대해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거리낌 없이” 사과했습니다. 그는 “아프간 가족과 지역사회의 삶을 황폐화시켜 헤아릴 수 없는 고통과 고통을 야기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