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임 중국 대사, 미국 도착하자마자 미중 관계 '심각한 어려움' 경고




미국과 중국 정부가 양국 관계를 정상 궤도에 올려놓기를 원한다는 뜻을 밝히자 새 중국 대사가 화요일 미국에 도착했습니다.

Xie Feng은 "심각한 어려움과 도전"의 시기에 미중 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시에는 뉴욕에 상륙한 뒤 영어 발언에서 "미국이 중국과 협력해 대화를 늘리고 차이점을 관리하며 협력을 확대해 관계가 정상 궤도로 돌아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Xie Feng이 베이징의 최고 특사로 도착한 것은 워싱턴과 베이징의 관계에서 격동의 시기를 보낸 후 나온 것입니다.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과 안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의 중국 감시 기구가 미국을 통과한 후 올해 초 계획된 중국 방문을 연기한 후 긴장이 고조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주 동안 그 뜨거웠던 긴장이 식어가고 있다는 신호가 있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은 비엔나에서 왕이(Wang Yi) 중국 고위 관리를 만났고, 중국 상무부 장관은 앞으로 몇 주 안에 미국에서 미국 상무 및 무역 고위 관리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주말 일본에서 스파이 풍선 사건 이후 “서로 대화하는 면에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고 말했지만 “그것이 곧 해빙되기 시작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ie는 화요일 "대만 문제와 같은 민감하고 중요한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고 "각계각층의" 미국인들과 교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난 10여년 전 미국에서 외교관으로 일했던 때를 언급하며 세계와 미국이 많이 변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시에가 오랜 중국 외교관과의 과거 계약을 바탕으로 유능하고 생산적인 대화 상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는 전문가이고 매우 유능합니다. 우리는 그를 오랫동안 알고 지냈습니다. 30년 넘게 외무부에서 일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그가 워싱턴에 있을 때부터 그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이곳에서 여러 번 방문했으며 가장 최근에는 미주 및 기타 부서를 감독하는 외무부 차관이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현재 미중 관계가 시에가 2021년 여름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을 만났을 때와는 다르다고 지적합니다.

지난해 말 시에는 바이든이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한 뒤 중국을 방문한 국무부 최고위 및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관리들을 만났다. 그것은 지난 몇 년 동안 Xie가 Biden 관리들과 가졌던 많은 계약 중 하나였습니다.

이 관계자는 바이든 행정부 초기와 비교했을 때 "상황이 바뀌었다"고 말했습니다. Blinken과 Sullivan이 중국인과 알래스카에서 긴장된 만남을 가졌던 셔먼 회의 이후, 미국과 중국 사이에 Xie Feng이 포함된 "수십 시간" 통화가 있었습니다. 발리에서 Biden-Xi 회의와 올해 초 계획된 Blinken의 베이징 방문.

관계자는 "우리는 그가 얼마나 프로페셔널하고 분명한지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부분적으로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주미 마지막 중국 대사가 일어나 실행하는 데 "더 긴 프로세스"가 있었습니다. 관리들은 시에가 백악관에서 예정된 바이든에게 자격 증명을 제시해야 하는 공식적인 절차가 가능한 한 빨리 일어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국무부는 Xie Feng의 도착을 환영했습니다. 매튜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는 대사 지명자 및 그의 팀과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밀러는 국무부 의전 관리들이 시에에게 "표준 국무부 관행과 외교 규범에 따라" 신임장을 제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밀러는 "우리는 여러 차례 말했듯이 경쟁을 책임감 있게 관리하기 위해 중국과 소통 채널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