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kny's 구뜨인포

루시드드림(Lucid Dream) 자각몽 꾸는 방법

 

오늘의 달콤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이 물음을 묻고 싶다.
" 당신은 꿈을 꾸고 있을 때, 그것을 자각한적이 있습니까? "
물론 없는 경우가 더 많을것이다.

이렇게 자기 자신이 꿈을 꾸고 있는 상태에서 꿈을 꾸는 것을 자각몽, 루시드드림(Lucid Dream)이라 일컫는다.
이러한 루시드드림이 왜 그렇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을것이다.
이는 흔히들 이야기하는 소문에 의한것인데, 루시드드림을 꾸게 되면 나는 슈퍼맨이 될수도 있고,
모든것이 가능케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현상을 보게되어 현실에서는 불가능한것도 가능하게 만들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꿈은 꿈일뿐 현실과 혼동하는 행동은 하지 말자. 경고. Warning)

이러한 꿈이 있다면 미처 현실에서는 이루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이룰 수 있으니 얼마나 좋지 아니한가.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이나 관심을 많이 얻는 것이 자각몽이라는 것이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밑에 있는 이 영상을 보자.




이것이 바로 루시드 드림을 영화로한 인셉션(inception)의 한장면인 City Bending이다.
이렇게 건물이 휘어지고 또 한바퀴 돌고, 중력을 거스르고 우주와 같이 변동되어지는 부분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고 하면 누가 믿겠는가?
인셉션이라는 영화자체는 신박하고 창의적인 소재를 가지고 만든 영화임에 틀림이 없다.
게다가 마지막 반전을 통해서 결말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의역이나 다시금 번역하게 만들고
감독이 명장이라 생각한다.


이런 자각몽(Lucid Dream) 이라는 용어는 1822년 Marie-Jean_Leon, Marquis d'Hervey de Saint Denys라는
프랑스 중국 문화학자가 처음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 이름 엄청나게 길다. 진짜 대단한 사람이 아니었으면 이렇게 이름을 길게 해도 될까 라는 생각이 들정도.

꿈을 꾸는 중에 이것이 꿈이라는 것을 자각하고 처음부터 꿈이라는 것을 알고 꾸게 되거나
인위적으로 유발하는 등에 따라서 루시드 드림은 세부적으로 구분이 되어진다고 한다.

수면이 받침이 되어야 하는 꿈임으로 REM 수면 도중 일어난다고 한다.
(REM 수면 : Rapid Eye Movement 인간의 수면 도중 일어나는 현상, 급속 안구 운동 수면)
이러한 자각몽의 경우 인지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더 자각몽을 꿀 확률이 높다고 한다.

그리고, 여기서 간과해야될 부분이 아닌 것은 바로 예전부터 있던 내용이라는 것.
근래에 들어 생긴 과학적 현상이 아닌, 과학적 연구도 꽤나 많이 진행이 되왔던 현상이다.
꿈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자각하여 그것을 조종할 수 있는 것.
놀랍게도 과학적으로 증명된 단계라고 한다.
자각몽에 대해서 부정적인 견해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나도 그또한 어느정도 인정을 하는 바이다. 

이유를 들자면 자각몽이라는 것이 내가 꾸는 꿈을 인지하여 그 안에서 주인이 된다는 것인데,
뇌파가 잠들어 있는 수면기에 접해있을 때 어떻게 인지를 한다는 것일까?
과연 잠이 라는것, 인류의 잠이라는 숙제를 풀 수 있을까?

 



, 그 내부에서 장소, 자극, 능력, 내용 전개 등 실시간으로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이루지 못했던 부분이나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져볼만한 욕망들을 꿈속에서 푸는것이다.
가령 스타를 만나 연애를 하거나 또는 부와 명예를 다갖춘 사람이 되거나
사람들 모두 한가지씩 가지고 있는 꿈을 이룰 수 있는 것 그게 바로 루시드드림이다.

이러한 루시드드림을 위해서 꿈 연구소라는 곳도 몇군데 있다고 들었다.
꿈을 꾸기 위해서 일부러 몸을 피곤하게 한다거나 잠자는 연습을 하는둥 루시드드림 꾸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모든지 다 좋게 변한다는 것은 아니다.
루시드드림 즉, 자각몽은 안좋게 변해 악몽으로 변화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되어진다고 한다.
꿈이라는 것을 자각하는 와중에 내가 트라우마가 있거나 공포스러워 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나온다면
무의식중에 그것을 더 구체화하고 거대화시켜서 공포가 극대가 되어 가장 나쁜 악몽을 꾸게 된다고 한다.

가령 벌레라던지, 또는 괴물이라던지 내가 상상하기 싫었던 것들에 대해서 구체화하고 거대하게 만드는것
과연.. 내가 원했던 일일까?

 



화제가 되어지는 루시드 드림인 만큼 이 소재로 한 영화 중 두편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각몽을 소재로한 영화는 꽤나 많지만,
사람의 상상력의 한계는 어디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기에 가장 좋은 두편을 가지고 왔다.



하나는 인셉션, 하나는 루시드드림이다.

영화의 메인 예고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사람의 상상력에는 끝이 없다.

※ 루시드드림 기타 루머 (나무위키 출처)

- 자각몽을 꾸고 있을 때 자각몽 안에서 죽으면 실제로 죽거나 영원히 잠에서 못 깰 수 있다.
- 자각몽이라는 것은 위험하다.
- 사람마다 다르다.
- 영원히 그 꿈을 지속적으로 꿀수도 있다.

:: 모두 틀린 루머라고 한다.
꿈은 사람의 뇌의 기억조각같은 장면들을 연출하게 되어지는데 그것을 구상하려면 뇌가 필수조건으로
존재를 해야한다는 것을 뜻한다. 사람이 죽는다는 것은 뇌가 기능하지 못한다는 것 (정지된 상태)를 뜻한다.
결국 자각몽을 꾼 상태에서 죽는다면 자각몽 또한 끊길 가능성이 높고 자각몽 상태에서 정신을 집중하고
의도적으로 흥분상태를 유도하면 꿈에서 바로 깰 수 있다고 한다.

 



- 디스맨 (This man)

' 매일밤, 전세계에서, 수백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꿈에서 이 남자의 얼굴을 봅니다. '
' 만약 이 사람이 당신의 꿈에도 나왔다면, 또는 이 남자의 정체를 밝혀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 
' 아래 주소에 연락 바랍니다. '
' www.thisman.org '

:: 가상의 인물이다.
보통 꿈에서 많이 보았다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은 기억의 조각에서 만들어낸 연출일 것이다.
안드레아 나텔라라는 이탈리아의 사회학자이자 마케팅 전략수립가가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로 밝혀졌다.
디스맨을 홍보하고 정보를 요청하는 듯한 thisman.org 사이트의 도메인을 나텔라가 있는 마케팅 회사가
소유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기억의 단편을 조작해서 가상의 인물은 Thisman을 만들어낸 것이다.



- 루시드 드림 도중에 현실의 몸이 코골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 코골이를 직접듣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자각몽 도중에 호흡만 하게 되면 현실에서 코골이가 된다고 한다.
본인마음대로 길게 쉬었다 짧게 쉬었다 등 다양한 패턴으로 숨을 쉬다보면 마음대로 컨트롤 할 수 있다고 한다.
코골이를 조종하는 그대, 자각몽을 지배하리라. 인가?
신기방기

 




가장 중요한!

※ 자각몽 꾸는 방법 ※
출처 : 나무위키 (요새는 네이버보다 나무위키가 더 믿음이 간다.)

기본적인 방법은 자신의 꾸는 꿈을 기록하는 것부터 시작이 된다고 한다.
꿈의 내용을 기억하다가 자각몽의 상태로 진입하여 자각몽에 익숙해지면 꿈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이론적인 자각몽 꿈을 꾸는 방법이다.

꿈속에서 꿈이라는 것을 자각하기 위해 꿈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징표를 찾거나 해야 한다.
징표는 인셉션에서는 팽이가 된다(지속적으로 돈다 안쓰러진다)
특이하게 자주 나오는 장소나 물체가 있다고 한다.

외부의 도움없이 자각몽 상태로 진입하는 것은 대개 이런 자기 암시를 사용한다고 한다.

잠에서 깬 후 곧바로 꾸고 있던 꿈을 이어서 꾸게 되고 그게 꿈이라는 것을 인지하면
자각몽으로 연결되어 꿈 속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고 한다.
즉, 꿈에서 깨어나 바로 잠들어서 내가 그 꿈을 자각할 수 있다면 그건 바로 루시드 드림을 꾸는 것이다.

익숙해지는 경우 의도적으로 자각몽을 꾸지 않는 경우에도 특정 상황에서 특정행동에 관여하게 된다고 한다.

WILD - Wake - Initiated Lucid Dream
렘 수면 중의 일시적인 각성에서 시작된 자각몽을 일컫는다.

와일드 자각몽을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은 대게 이 것을 사용하기 위해서
1~5시간 정도 선잠을 자둬야 하는게 일반적이라고 한다.

간혹 선잠을 자두지 않고 와일드에 성공을 하는 사람도 있으나
선잠을 자두지 않으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 설명이다.

그 중 초보자들이 하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모닝냅이라는 방법이라고 한다.

여기서 부터 모닝냅 설명이다.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비몽사몽한 경우 꿈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물 한잔 마시고 잘 경우 //
// 일어나서도 꿈이 굉장히 선명하고 이전 꿈이랑 일반적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한다 //
// 자각하지 못하면 그냥 꿈이고 자각할 경우 일종의 WILD 상태로 빠지게 된다고 한다 //


즉, 모닝냅의 방법으로 루시드드림 입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오늘 집에가서 다시한번 시도를 해본다.